본문 바로가기
성균관대학교 SKKU

[취준일기] IT자격증 | AWS 공인 솔루션스 아키텍트 - 어소시에이트

by 햄찌네굴렁쇠 2020. 8. 25.

안녕하세요, 폭염과 태풍이 오고 있지만 절대 지치지 않고 나아가야 하는 저는 취준생 딸기뉴턴입니다.

저는 IT 업계에 취업하고 싶다는 목표아래 지난 3월부터 IT중에서도 제가 관심있는 AWS ASA - C02 클라우드 자격증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클라우드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이 자격증을 준비하는 이유와 어떻게 공부하는 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클라우드는 무엇인가?

세달 전, 비가 오는 금요일에 인턴 동료의 도움으로 MS 전 부사장님을 만날 수 있었는데요, IT 업계에 오래 종사하셨던지라 클라우드가 그 맥락에서 어떻게 사업적 가치를 띄게 되고 성장해왔는지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아마존닷컴은 원래 e commerce 업계 선두주자로, 1년 중 가장 많은 매출은 블랙프라이데이 때 창출해왔습니다. 싼 가격에 좋은 물건을 구매하기위해 미친듯이 광클하던 기억, 다들 한번 씩 있으시죠? 여러분의 광클은 아마존 닷컴에겐 어마어마한 이용자 진입, 즉 트래픽 압박으로 다가옵니다. 따라서 1년에 한번 하는 블랙프라이데이 행사를 위해 아마존은 강력한 서버 유지를 해야만 했습니다. 그래서 엄청난 전산실을 구비중이었지요. 그러다보니 1년 중에 그 많은 전산 서버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이 점점 길어졌고, 그것을 우리 아마존은 쓰지 않는 긴 시간 동안 누군가한테 빌려주면 좋겠다! 라는 아이디어에서 시작한 것이 아마존웹서비스(AWS)의 클라우드라고 합니다.

 

2. 클라우드 자격증, 왜 필요한가?

현재, 클라우드 사업은 아마존웹서비스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알리바바 등 여러 IT기업에서 클라우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구글 GCP, 마이크로소프트 MS Azure에서도 자격증 시험을 진행한다고 듣긴 했지만, 아직 취준생의 스펙에서 눈에 띄는 것은 아니라고 들었기에 저는 현재 시장 점유율 1위 기업 AWS의 클라우드 자격증을 공부해오고 있습니다.

 

아마존 웹서비스 자격증의 로드맵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마존웹서비스 어소시에이트 자격증

출처 - https://aws.amazon.com/ko/certification/?nc2=sb_ce_co

지난 3월, AWS Cloud Practitioner를 취득하였습니다 ↓ 아래 포스팅 참고

https://berrynewton.tistory.com/entry/%EC%B7%A8%EC%A4%80%EC%9D%BC%EA%B8%B0-AWS-Practitioner-%EC%9E%90%EA%B2%A9%EC%A6%9D-5%EC%9D%BC-%EA%B3%B5%EB%B6%80%EB%B2%95-%ED%95%A9%EA%B2%A9-%ED%9B%84%EA%B8%B0

 

[취준일기] AWS Practitioner 자격증 : 5일 공부법 + 합격 후기

안녕하세요 딸기뉴턴입니다 취준이란 참 쉽지 않아요.. ㅋㅋ 코로나때문에 취업 시장만 얼어 붙은 게 아니라 컴활, 토익 등 모든 시험이 올 스탑 되었습니다 ㅠㅠ 뭐 어쩌라는 건지 모르겠네요 �

berrynewton.tistory.com

 

저는 문과생인지라 Professional 까지 딸 생각은 없어서, 다음 단계인 어소시에이트를 취득하고 하반기에 이력서 업데이트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주변에 컴공과 친구들을 보니 Practitioner / Associate는 따지 않고 바로 Professional 따는 경우도 많더라구요!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ㅎㅎ

 

저는 IT업계에 가더라도 제 전공이나 백그라운드를 살려서 IT Sales 아니면 Field Finance 에서 일하고 싶은데, IT에서의 세일즈를 잘 파악하는 것에는 그 상품 자체를 잘 이해하고 그 인프라의 구성 요소들을 적어도 맥락적 이해는 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싶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첨단 기술이지만, 우리 주변에 창업하는 친구들 보면 곧 잘 사용하는 것을 보니 이정도는 배우고 준비했다고 어필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았어요.

 

3. AWS ASA - C02, 준비하는 방법

저는 우선 AWS service 이름을 다 구글에 검색해서 AWS FAQ에 나온 공식 입장을 모두 읽었습니다. 한글로 제공되는 서비스도 많아서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거기 보면 어떤 문제 상황에서 문제가 생기고, 그러면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를 상세하게 설명해주더라구요. 예를 들면,

 

이렇게 "AWS Bastion Host" 라고 검색하면 바로 aws.amazon.com 으로 시작하는 링크가 뜹니다! 그 링크로 이동하시면

이런식으로 "한글"로!!!! 서비스 대략적인 기능과 환경 설정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이부분이 문제에 굉장히 많이 나와서 알아두는게 좋아요!

 

두번째 방법은 udemy.com 에서 practice exam을 구매하여 공부하는 것입니다. 꿀팁이라면 결제하고 1달이내에 100퍼센트 환불해주니까 공부하다가 도움 안된다 싶으시면 바로 환불하셔도 괜찮습니다!

 

둘 중 편하신 방법으로 공부하시더라도 꼭 모의고사는 풀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다음에는 헷갈렸던 서비스들과 문제들을 몇가지 솎아서 포스팅하겠습니다.

댓글